존 맥스웰의 5단계 리더십

좋은 생각 2009년 3월 27일 8시 17분 By ucandoit
 수년 전에 존 맥스웰(John C. Maxwell)이 한국에 방문하여 강연회를 연 적 있습니다. 그때 강연회에 참석해서 들었던 내용을 소개합니다. 요즘 읽고 있는 '성경에서 배운 21분 리더십(The 21 Most Powerful Minutes in a Leader's Day)'에서 그때 들었던 내용을 읽고 반가운 마음에 발췌하여 포스팅합니다.

 존경심에도 종류가 많다. 마음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보이는 존경, 각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에게 보내는 존경, 리더에게 보내는 존경,... 다양한 리더십이 있다. 오랫동안 나는 그런 종류의 존경을 파헤친 리더십 도구를 사용하고 전파해 왔다. 이른바 '5단계 리더십'이 그것이다. 이 도구를 살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지위

(권리 / 사람들이 의무감으로 따른다.)
 이 단계의 영향력은 업무설명서의 한계를 넘지 못한다. 리더가 이 단계에 오래 머물수록 조직의 이직률은 높아지고 사기는 떨어진다. 당신이 이 수준 이상의 리더인지 알고 싶다면 사람들에게 명시된 권위 이상으로 당신을 따르라고 요구해보라.

2. 허용
(관계 / 사람들이 원해서 따른다.)
 사람들은 인간적으로 맘에 들고 믿을 수 있는 리더를 명시된 권위 이상으로 따르기 시작한다. 이 단계부터 일이 재미있어지기 시작한다. 하지만 리더가 생산 단계로 넘어가지 않고 이 단계에 너무 오래 머물면 의욕적인 사람들은 불안감을 느낀다.

3. 생산
(성과 / 사람들이 리더가 조직을 위해 한 일을 보고 따른다.)
 이 단계에서는 사람들 대부분이 성취감을 느낀다. 리더와 사람들이 함께 이루어낸 성과로 인해 영향력이 자리를 잡고 존경심이 높아진다. 사람들이 리더와 그의 일을 좋아한다. 한번 탄력을 받은 만큼 대부분의 문제가 손쉽게 해결된다.

4. 인력 개발
(재생산 / 사람들이 리더가 자신들을 위해 한 일을 보고 따른다.)
 어떤 리더든 가장 중요한 소명은 사람들이 잠재력을 이루도록 돕는 것이다. 이때부터 장기적인 성장이 나타난다. 리더 양성은 개인과 조직의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한다. 이 단계에 이르면 리더의 초점이 바뀐다. 즉, 추종자들을 격려하고 이끄는 수준에서 다른 리더들을 양성하고 이끄는 수준으로 넘어간다. 이 단계에 머물도록 노력하라.

5. 인격
(존경 / 사람들이 인격과 가치관을 보고 리더를 따른다.)
 리더십의 가장 높은 단계이다. 인격을 통해 얻는 존경이 진정한 존경이다. 사람들은 그의 인격과 가치관으로 인해 그를 따른다. 리더 양성과 조직 성장에 오랜 세월을 쏟은 리더만이 이 단계에 이를 수 있다.

 원한다고 해서 당장 5단계에 이를 수는 없다. 최선의 방법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삶에 가치를 더하겠다는 목적으로 앞의 네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 올라가는 것이다.

2009년 3월 27일 8시 17분 2009년 3월 27일 8시 17분

트랙백 주소 :: http://guseongwoo.com/trackback/777

  1. Subject: 기업의 리더쉽(CEO)

    Tracked from 즐거운 쌍둥이:) 2009년 4월 21일 3시 39분  삭제

    Good to Great . 좋은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Jim C. Collins) 단계1. 능력 있는 출중한 개인. 생산적 기여를 한다. (하지만 개인일 뿐) 단계2. 역량 있는 팀장, 합심하는 팀원 (팀의 협동을 이끌어낸다.) 단계3. 우수한 관리자. 살마과 자원의 조직 (일이 잘돌아가게 한다. 하지만 유지일 뿐) 단계4. 유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