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2002-03-05)

읽을 거리 2007년 4월 21일 15시 45분 By ucandoi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은 예전 홈페이지에서 옮겨온 글입니다.)

- 제목: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 원제: the cashflow quadrant
-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T. Kiyosaki)
- 번역: 형선호
- 출판: 황금가지
- ISBN : 8982732500


베스트 셀러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후속편이며, 원서의 제목은 the cashflow quadrant이다. 그러나 저자 스스로 이 책은 rich dad poor dad의 후편이라고 밝히고 있으므로 우리 말 제목도 무방한 것 같다.^^

원서의 제목처럼, 이 책은 rich dad poor dad에서 언급했던 내용들을 '현금 흐름 사분면(the cashflow quadrant)'을 통해 도식적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다. 부자들이 돈을 관리하는 방법들을 항목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저자는 삶에 있어, 돈 문제는 가장 중요하게 바라보고, 경제적 자유를 강조한다. 이런 관점에서 돈을 버는 방법과 관리하는 방법을 나열하고 있다. 분명 이는 저자의 말대로 학교에서 말해 주지 않는 것이지만, 실재 사업가들은 알고 있는 아이디어들이다.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당신의 상사가 아니라 당신 자신이다.
봉급 생활자는 가장 먼저 사치품을 사고, 부자는 가장 나중에 사치품을 산다.

참 멋진 말이고, 동의한다.
이 외에도 잠자던 나를 깨워주는 정문일침의 구절들이 참 많이 있는 책으로 감명 깊게 읽었다.

그러나 이 책은 자본을 모든 가치의 첫번째로 두는 자본 주의 시각 아래 쓰여졌다. 그렇기 때문에 돈보다 일을 목적으로 하는 삶을 잘못된 삶, 실패한 삶으로 치부한다. (이 책에 소개되는 가난한 아빠가 그렇다.)

그러나 이는 기독 윤리관의 소명 의식에 절대적으로 맞서는 부분이며, 매우 경계되어야 할 점이다. 단지 저자가 말하는 돈에 대한 태도에만 귀기울인다면, 매우 유익한 책이 될 것이다. 

2007년 4월 21일 15시 45분 2007년 4월 21일 15시 45분

트랙백 주소 :: http://guseongwoo.com/trackback/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