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002-03-05)

읽을 거리 2007년 4월 21일 15시 40분 By ucandoi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은 예전 홈페이지에서 옮겨온 글입니다.)

- 제목: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원제: rich dad poor dad
-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T. Kiyosaki)
- 번역: 형선호
- 출판: 황금가지
- ISBN : 8982732365


사업가로 성공한 저자의 사업 신조와 돈에 대한 몇가지 자세를 반복하여 강조한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점은,

부자는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하고 중산층이나 가난한 사람들은 한평생 돈을 쫓아서 산다

이다. 저자는 이 점이 부자들의 생활 태도이고, 학교에서는 가르쳐 주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돈을 관리하는 금융 IQ를 중요하게 강조하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을 항목별로 나열한다. 이는 어린 시절 그에게 영향을 미친 두 아버지의 조언들과, 노숙자의 상황까지 몰렸다가 사업에 성공한 자신의 경험에 근거한다.

미국과 우리 나라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책으로써, 읽기에 어렵지 않고 반복되는 주제가 있으며 구체적인 지침 사항들을 나열한 형식이라는 전형적인 베스트셀러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유익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매우 위험한 책이다. 이 책의 내용은 도덕적 가치관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철저한 자본주의 정신으로 돈을 불리는 방법에만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다.
저자의 말 중 이런 위험성을 암시하는 몇 가지 구절을 소개한다.

나는 단지 주어진 현실세계에서 `부자가 되는 방법`을 가르쳐 줄 뿐이지, 옳고 그름은 따지지 않는다.
악의 원인은 돈욕심이 아니라 돈부족

이 책은 직업에 대한 소명 의식을 완전히 배재하고 있다. 때로는 소명 의식을 불필요하고 나쁜 것으로 치부하기도 한다. 나 스스로도 이 책을 읽으며 혼란에 빠지곤 했다. 이런 이유로 역자도 심사숙고 후 번역에 임했다고 한다.
자본 주의 사회에서 부자가 되는 자세를 꼼꼼히 알려주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그러나 직업에 대한 소명 의식을 무시하는 부분에 대하여서는 매우 조심하며 읽어야 할 것이다.

2007년 4월 21일 15시 40분 2007년 4월 21일 15시 40분

트랙백 주소 :: http://guseongwoo.com/trackback/51